- 홈
- 전공탐색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언론정보전공
전공탐색
언론정보전공
전공소개
언론정보전공은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기반으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통 현상들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널리즘, 방송, 영상, 광고, 홍보, 정보 등 다양한 미디어 영역의 플랫폼 및 콘텐츠와 관련되는 사회, 문화, 기술, 경제 현상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연구함으로써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눈을 기릅니다. 나아가 실습교육을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기획, 제작, 전달하는 역량을 키움으로써 미디어 현장에서 실무자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배양합니다. 이를 통해 전문 직업인과 후세대 연구자를 육성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의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교육목표 및 인재상
01 교육목표
- 저널리즘, 광고홍보, 영상콘텐츠 분야 전문 지식과 소통 및 포용의 인성을 통한 창조와 혁신의 인재 양성
02 인재상
- 디지털 미디어 산업을 선도하는 통섭형 전문인
- 디지털 미디어 산업을 선도하는 통섭형 전문인
· 디지털 미디어 산업 콘텐츠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획 인재(기획능력)
? 미디어 산업 및 지역 사회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키는 소통 인재(소통능력)
? 전문 지식 및 각종 사회통계 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인재(분석능력)
? 감성과 문화 역량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창조하고 비평하는 인재(창의력)
? 소통과 봉사의 인성을 통해 사회 갈등을 해결하는 인재(포용력)
▶ 저널리즘 전문인
비판적 소통능력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집단의 이해갈등을 조절하고 소통하는 능력
통섭적 분석능력
언론에서 다루는 다양한 시사이슈(정치,경제,사회,문화,지역 등)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 광고홍보 전문인
공감적 소통능력
조직의 내·외적 소통을 담당하는 관리자로서 갖추어야할 협력적 실천 능력
창의적 기획능력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영상콘텐츠 전문인
감성적 소통능력
미디어를 통하여 합리적 정보를 교환하고 감성적으로 교감하여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예술적 창의력
영상예술 미디어 지식과 실무능력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
졸업 후 진로
· 신문방송 등의 언론사 기자
· 영화/영상인(PD, 감독, 제작/배급)
· 아나운서
· 광고/홍보 전문가
· 마케팅 전문가
· 포털 및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기획 전문가
· 프로젝트 매니저(PM)
· 솔루션 기술개발 전문가
· 대기업/공공기관 등의 기획홍보실
· 여론(사회조사) 전문가
· 대학원